인생에는 다양한 전환점이 있는데 그 전환점은 강함이 아니라 약함에서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노력하면 될 줄 알지만 노력해도 안 되는 일을 만나곤 합니다. 마음은 낙심하고 낙담하면서 눈물을 훔치기도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안될 것 같은데 되는 일도 있습니다. 노력해도 안되는 것은 연약함 때문입니다. 안될 것 같은데 되는 것은 시너지 은혜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약할 때 시너지를 만나면 강해집니다.
바울은 시너지 은혜를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συνεργεῖ)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여기서 합력하다의 원어가 “쉬-네르-게-오”입니다. 여기서 영어 단어 시너지가 나왔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만나면 시너지로 선을 이룬다고 말씀합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와 같은 자들과 또 함께 일하며(συνεργοῦντι) 수고하는 모든 사람에게 순종하라.”(고전16:16)
함께 일하며의 원어가 “쉬네르게오”입니다. 교회에서 수고하는 자들을 도와주면 시너지를 만난다는 이야기입니다.
바울은 야고보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네가 보건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συνήργει)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약2:22) 함께 일하고 원어가 “쉬네르게오”입니다. 믿음이 행함과 함께 일하면 믿음은 시너지를 만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삶은 약할 때 시너지를 만나면 성장하고 역시너지를 만나면 약해집니다. 시너지를 만날 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의지하는 믿음입니다. 약할 때 도우시는 성령과 합력하면서 시너지 은혜가 많아지기를 기도합니다.
관련 말씀
연약함에서 만나는 시너지 은혜 https://youtu.be/dxcserWLgp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