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장하는 삶의 원리.. - 여호수아

by 서헌주목사 posted Dec 29,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너고 가나안으로 가는 과정에 광야훈련을 받습니다여기서 그들은 아말렉을 만나는데 성경은 이 상황을 이렇게 기록합니다.  그 때에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출애굽기 17:8)

그 때에맛사므리바사건을 의미합니다.  광야에서 물이 떨어질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지도자 모세를 원망합니다. 이때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고, 하나님은 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치라고 명하십니다.  모세가 지팡이로 반석을 치고 여기서 생수가 터져 나오는데 이 장소를 므리바 맛사라고 합니다.  므리바는 '다툼'을 뜻하고 맛사는 '하나님이 계시는지 계시는 않는지 시험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런 영적원리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위기 상황에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고 느낄 때 다툼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함께 하실 때 다툼은 사라집니다.  우리 인생이 만나는 다툼은 말씀을 품으면 극복됩니다. 

 

므리바 맛사 사건 이후 이스라엘은 아말렉을 직면합니다. 이때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명령합니다.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17:9) 사람을 택하여 싸우라’  아말렉과 맞설 을 구성하라고 합니다. 외부의 적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때 여호수아가 리더로 부름받은 영적 원리가 있습니다. 여호수아 의미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을 주권자로 신앙고백을 합니다.  하나님은 신앙 고백이 분명한 사람을 동역자로 부르십니다.  성경은 여호수아를 하나님의 종이 아니라 모세의 수종자()’이라고 기록합니다.  모세가 죽은 뒤에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종으로 기록됩니다. 여기서 알수 있는 것은 여호수아는 하나님을 섬기는 종이 아니라 먼저 리더인 모세를 섬기는 사람이었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이 세운 리더를 섬기면서 여호수아는 리더로 성장합니다. 

여호수아가 하나님께 쓰임받는 성장한 원리에는 신앙고백이 있습니다. 또 리더를 섬기는 삶의 태도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환경이 아니라 신앙 고백을 보십니다. 또 리더를 잘 섬기는 삶의 태도를 보십니다. 때가 되면 그를 리더로 세우십니다.   


관련 말씀 

 동역자로 승리하는 성장의 원리 

https://youtu.be/0x4MvBmw4C0


Articles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