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교회에는 어려운 사람을 구제하는 일에 힘썼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갈등을 만납니다. “헬라파 유대인들이 히브리파 유대인들을 원망하니 이는 그들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짐이라.” (행 6:1) 여기서 ‘원망하다’(γογγυσμός, 고궁스모스)는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불평할 때 쓰던 단어입니다. 이때 사도들은 중요한 선언을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행 6:2) “구제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구제가 교회의 중심이 될 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사역의 본질을 이렇게 선언합니다.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행 6:4) 교회는 기도와 말씀으로 세워진다는 고백입니다.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눅6:12) 이 본문의 원어는 직역하면 이런 의미입니다. “그가 밤새도록 하나님의 기도 안에 있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하나님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을 전하셨고 또 말씀이 되셨습니다. 기도와 말씀의 중심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있고 이것이 교회사역의 본질입니다.
베드로는 사역의 본질을 이렇게 선언합니다.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행 3:6) 여기서 은과 금은 내 생명력이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예수 생명력입니다.
베드로는 구걸하던 인생에 자신이 가진 예수 생명력을 전해 줍니다. 여기서 그는 힘을 얻고 일어납니다. 성전에 들어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것은 교회가 에수 생명력으로 세워진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빌립보서 3:8–9)
바울은 자신이 가진 것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가진 것 때문에 그리스도를 얻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가진 것을 배설물로 여긴다고 고백합니다. 내 생명력으로 살지 않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스도를 얻고 발견되려 함이니...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예수 생명력으로 살겠다는 고백입니다. 이것이 바울의 믿음이고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의입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예수 생명력입니다.
얼마 전 거리에서 전도하는 분을 만났습니다. 그 분이 나에게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유를 물으니까 이런 말을 합니다. ”성경은 유월절을 지키고 기념하라고 했어요. 지금 한국 교회는 유월절을 지키지 않아요. 구원이 없어요.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을 받아요.“ 그러면서 예수 이름이 아니라 다른 이름을 말합니다. 유월절이 가리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어린양의 피를 바르면서 재앙이 넘어갑니다. 예수의 십자가 보혈을 통해 이루어지는 구원을 의미합니다.
예수가 아닌 다른 이름을 말하면 그는 이단입니다.
그분이 성경에 하나님의 신부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신부인 하나님 어머니를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 한 분이라고 말하는데 그들은 하나님 두분을 말합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신부가 의미하는 것은 교회입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를 약화시키고 다른 하나님을 말하는 것은 이단입니다.
교회를 멸망받을 바벨론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들이 속한 조직에 들어와야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멸망받을 바벨론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을 핍박하면서 황제를 주로 고백하라고 강요하는 로마 제국"을 의미합니다.
자기 임의대로 해석하면서 성경을 왜곡하는 의도는 교회를 무너뜨리고 자신이 이시대 구원자로 들어가기 위해서입니다. 오늘날 우리 믿음은 수많은 영적 미혹을 경험합니다. 분별하면서 예수 생명력을 지켜가야 합니다. 예수가 그리스도이고 구원자입니다. 구원에 이르는 다른 이름은 없습니다.
- 서헌주 목사
관련 말씀
나눔의 축복 - 예수 그리스도 https://youtu.be/fvuQeRseZY0




